기호학비평은 문학작품을 언어의 기호체로 보고 그 기호가 보여주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체계적으로 밝히려는 것이다. 일상적인 언어에서 의미란 문면에 제시된 것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없다. 그러나 문학작품, 특히 시의 경우는 문면보다는 그 이면에 숨겨진 상징적 의미까지 찾아야 하는데
책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가. 그래서 이 졸저가 이러한 기본적이면서도 원론적인 것에 충실했으면 싶다. 글쓰기에 관한 이론서는 서점과 도서관에 즐비함에도 불구하고 이 즐비한 도서 가운데 인상적인 이론들을 실제 글쓰기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개하겠다.
기호학의 확실한 대상이 되며, 그런 전달의 의도나 약호가 전혀 없거나 분명치 않은 비체계적 기호계는 일단 기호학의 대항에서 배제되어야 한다는 것이 뷔이상스의 의견이다. 전달 기호론에서의 전언은 발신자의 의도 및 태도가 수신자에게 정확히 전달되는 기능을 가져야만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
문학작품 속에 있는 언어기호처럼 주관적인 의의로서 문맥에 따라 바뀔 수 있는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외시는 기초적 언어 혹은 제1차 언어라 하고 공시는 수시적 언어 혹은 제2차 언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보듯 제1차 언어인 외시는 제2차 표의작용과의 관련에서 한 덩어리가 되어 새로운 기
⑥지지논증들
명제가 설립되었을 때 지지논증들이 주어져야 한다. 지지 논증은 비인위적 증거와 인위적 증거 두 종류이다. 비인위적 증거는 우리 자신들에 의해 공급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해 있는 모든 것이다. 법, 판례, 계약, 증언, 맹세 등이 여기에 속한다.
초기 기독교 내에서는 “비인위
포스트 모던적 사회란 정보사회 혹은 후기 산업사회라 불린다. 즉 이질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이며 구체적인 너와 나가 존중되는 사회, 시민단체들이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중심이 아닌 개체중심의 사회라 할 수 있다. 즉 이사회에선 지식이 소비구조 안의 가치형태
Ⅰ. 서론
기호학적 탐구 방법이 연구 방법으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전통적 연구와 질적연구와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실험연구 패러다임은 기능적인 법칙과 원인과 효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실험연구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익숙하고 지배적으로 사용
문학은 역사와 사회와 이데올로기에 봉사하는 수단으로 존재해왔다. 문학은 늘 그 자체의 독자적인 존재로 자립하지 못하고 외재적 가치에 봉사하는 수단으로만 존재해왔다. 홍문표, 《현대 문학비평 이론과 실제》, 창조문학사, 2003, 235쪽
그러나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학은 독자적인 독립선언을 시
1. 스테판 샤프의 8가지 형식적 구성요소를 활용한 형식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한해 수많은 영화가 제작되고 개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영화중에서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는 극히 일부분이며 작품 간